• 일시 : 2011년 2월 18일 (금)
• 장소 : 서울대학교병원 소아병원 임상 제2강당
• 사전등록 : 2011년 2월 13일까지 e-mail (drug@snuh.org)로 접수
초청의 글
안녕하십니까?
2011년 신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아직은 겨울바람이 매섭지만 이제 또 한번의 새로운 출발을 준비할 때입니다.
수년 전까지만 해도 약물유해반응 관리에 있어 불모지나 마찬가지였지만, 그간 식약청 및 약물감시사업단을 중심으로 많은 수고와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내 약물유해반응 감시활동이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왔습니다. 2011년 현재 전국 20개의 지역약물감시센터가 설치되었고 앞으로는 보다 더 활발한 활동을 통해 국민건강에 이바지하리라 믿습니다.
이제는 그간 이룬 양적 성장을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약물감시활동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보다 많은 약물유해반응 실무자가 필요합니다. 저희 서울대학교병원 지역약물감시센터/약물유해반응관리센터에서는 그간 약물유해반응관리센터를 운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약물유해반응 실무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원내 약물유해반응 감시기구를 구축, 운영함에 있어 필수적인 내용들을 실무위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구체적인 실제 사례들의 인과성을 평가해봄으로써 향후 보다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약물유해반응 평가체계를 정착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약물감시활동은 의약품 안전성 확보의 가장 근간이 되는 사업으로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요구됩니다. 부디 참석하시어 약물감시활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 선생님들의 앞날에 무한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1월
서울대학교병원 약물유해반응관리센터/지역약물감시센터 센터장
조상헌 拜上